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중학교 로고

통합검색

검색열기

제주중학교

학교소개

메인페이지 학교소개 특색교육


특색교육

 다혼디 배움학교 운영 (운영책임:홍경호)

가. 목적

  •  1) 존중과 참여의 새로운 학교 문화 형성
  •  2) 교육과정의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를 통한 즐거운 교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  3)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기르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실현

나. 방침

  •  1) 모든 학생의 성장과 행복이 보장되는 배움과 돌봄의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복지 실현과 수업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혁신을 추진한다.

  •  2)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에 의해 학교 실정과 주어진 여건에 맞게 실현 가능한 것부터 단기적 과제와

       중장기적인 과제로 나누어 차례차례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완성된 학교혁신 모델을 만들어간다.

  •  3) 교육 과정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키우는 학습공동체 구축,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운영시스템,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연계하는 방안을 실현한다.

  •  4) 교육의 본질인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배움 문화가 자발적으로 진행되고 이러한 배움의 문화가

       학생과 학부모로 전이되도록 한다.

  •  5) 교육의 본질에 집중을 하면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성장을 이루고, 결국 지역 사회의 교육력 제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 추진 과제

추진 과제
추진과제 추진내용
1. 존중과 참여의 학교 문화 조성

1-1. 다ᄒᆞᆫ디배움학교 철학 및 비전공유와 책무성 갖기

 - 교육과정계획 수립 시 전 교사의 의견 수렴 및 협의

 - 학교 비전 세우기

 - 제주형 자율학교에 대한 자율연수 참여

1-2.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참여와 소통 기반 만들기

 - 다모임 활성화

 -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 학생참여 예산제 실시

 - 아침 맞이 프로그램 운영

1-3. 존중과 배려의 문화 형성 및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 운영

 -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마련

  · 회복적 생활교육 동아리 운영

 - 생활 약속 정하기

2. 배움 중심의 교육활동 전개

2-1. 배움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및 통합교육과정 운영

 - 교과체험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확대

 - 교육과정-수업- 평가의 일체를 이루는 과정중심의 수업 혁신

 - 수업 공개의 날 운영

 - 멘토멘티 활동 지원

2-2. 자율장학과 교사연수 운영

 - 자율장학

 - 교사연수

  · 도외 혁신학교 탐방 및 배움 중심 온라인 연수 공동 수강

 - 다혼디배움학교 컨설팅

2-3. 꿈과 끼를 찾아가는 교육과정 운영

 - 미래의 행복을 담보하는 동아리 활동 지원

 - ‘내 꿈 찾기’를 위한 방과후 학교 운영

3.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3-1. 교육활동 중심 조직으로 재구조화

 - 다혼디 배움학교 TF팀 구성

  (학년부장, 담임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지도)

 - 교육과정 지원팀 조직

  (교감, 행정실무원, 업무부장 중심의 교무행정업무 처리)

 - 담임교사의 교무행정 업무 분담 최소화

3-2. 학교업무 분석을 통한 불필요한 관행과 업무 폐지 및 사업 통폐합

 - 결재 라인 간소화/위임 전결제도 확대 실시

 - 공문서 생산 및 유통량 감축/위원회 통폐합 및 서류 간소화

 - 관행적인 업무 및 교육과정 이외의 전시성 행사 폐지

4.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공동체 형성

4-1. 학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기회 확대

 -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 교육과정설명회, 학부모총회, 학교 공개의 날 운영

 - 학부모 교육역량을 키우기 위한 연수 운영

 - 학부모 동아리:독서교육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도서관 사서활동 등 자발적 학부모 교육기부 인력풀 확보

4-2. 동학군 내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네트워크 형성

 - 제주시 동지역 학교군 내 초등학교 교사와의 간담회 개최

 -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 문화 인재와의 협력적 지원 체제 구축

4-3. 지역 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시설 개방

 -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시설 개방

라. 기대 효과

  •  1) 배움 중심의 수업혁신의 안착
  •  2) 자율과 책임을 내면화하는 인성교육 구현
  •  3) 꿈과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실현
  •  5) 민주적인 학교운영 참여로 교직원의 자긍심 신장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및 자율 장학과 교사 연수 (운영책임:김경옥, 문용수)

가. 목적

  •  1) 교과의 벽을 허물고 교사들이 서로 성장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계 형성
  •  2) 자발적 참여 위주의 자율 장학 활동을 통해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  3) 공동 연구, 공동 실천으로 이어지는 수업 나눔 및 수업 성찰로 배움의 문화 확산
  •  4) 수업 혁신, 융합 수업의 확산
  •  5) 소통, 공감, 토의, 토론 중심의 자율 장학을 통해 교사의 학교 교육 제고력 향상

나. 방침

  •  1)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방침
  •   - 전학년 수업 공동체 구성 및 운영
  •   - 수업 공개 1주 전 수업 단원 활동지 제작 공동 협의
  •   - 수업 공개 후 배움 중심 수업 내실화를 위한 협의회 실시
  •   - 수업 나눔 협의 후 협의록 작성 및 협의록과 활동지 전체 공유
  •  2) 교사 연수 및 자율 장학 운영 방침
  •   - 교원학습공동체 및 교사의 수요를 중심을 운영
  •   - 맞춤형 직무 연수를 통한 혁신미래교육역략 강화
  •   - 교육과 정과 학교교육계획에 대한 공유 및 협의

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 나눔 운영 계획

1)동아리 구성
전문적 학습 공동체 수업 나눔 운영 계획
학년 동아리 팀장 총무 팀원

손심엉 CO視Long

(손심엉 함께 멀리 보자)

(1학년)

임승희

고종형

이인구

장상우

이동건

김상돈

임태영

고영삼

허윤

신지희

김경옥

어깨동무

(2학년)

양태석

강영주

강혁준

강순희

현승준

홍경호

이성헌

양정은

김정금

고은형

김병길

신병호

백경민

동글락(同글樂)

(3학년)

부순영

송화연

오정민

문용수

정용문

김창오

안연하

정명선

임창욱

이상헌

김경미

이영기

2)수업 나눔 내용 및 일정표
  •  가) 수업 나눔 세부 내용
  •   -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학년별 자체 연수 실시
  •   - 참된 수업을 찾기 위한 다양한 수업 활동 연구
  •   - 수업 활동지 공동 제작
  •   - 동료와 함께 협업하고 소통하는 학교 문화 조성
  •   - 수업 기록을 통한 수업 분석 및 토의 활동
  •  나) 수업 나눔 일정표
  • 수업 나눔 일정표
    활동내용
    3 5, 6 새학년 맞이 프로그램 운영
    13 교직원 다모임 : 새학년 맞이 프로그램 평가 및 교원 동아리 준비(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20 학부모 총회
    27 교원자율동아리 운영
    4 3 다ᄒᆞᆫ디 연수(1) - 학생 자치의 이해
    10 수업 나눔 활동지 제작 협의(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7

    1차 수업공개 및 수업 나눔 활동

    1학년 : 임승희, 2학년 : 현승준, 3학년 : 임창욱

    24 동아리 활동
    5 1 수업 나눔 활동지 제작 협의(중간고사 : 1-2)
    8

    교직원 다모임 : 공동체 생활 협약 및 생활지도 방안 공유

    (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5 한마음체육대회 : 15-16

    22

    동아리 활동(수업컨설팅 - 김병길)

    29

    수학여행 : 28-31

    6

    5

    교원자율동아리 운영

    12

    수업 나눔 활동지 제작 협의(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9

    2차 수업공개 및 수업 나눔 활동

    1학년 : 김경옥, 2학년 : 강혁준, 3학년 : 정명선

    26

    동아리 활동

    7

    3

    교직원 다모임 : 1학기 교육 활동 평가 및 성찰

    (기말고사 : 5-9)

    10

    교원 자율동아리 운영

    17

    다ᄒᆞᆫ디 연수(2) - 수업 개선

    (하계수련회 : 18-19)

    8

    21

    교직원 다모임:공동체 생활 협약 점검 및 생활지도 방안 공유, 평가 사례 공유

    28

    동아리 활동

    9

    4

    수업 나눔 활동지 제작 협의(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1

    3차 수업공개 및 수업 나눔 활동

    1학년:임태영 2학년:양태석 3학년:안영하

    18

    다ᄒᆞᆫ디 연수(3) - 생활지도

    25

    동아리 활동

    10

    2

    교원 자율동아리 운영(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9

    한글날

    16

    수업 나눔 활동지 제작 협의

    23

    4차 수업공개 및 수업 나눔 활동

    1학년 : 김상돈, 2학년 : 강영주, 3학년 : 문용수

    30

    동아리 활동

    11

    6

    교직원 다모임: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사례 공유

    (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3

    다ᄒᆞᆫ디 연수(4) - 수업 개선

    20

    동아리 활동

    27

    3학년 기말 : 26-27

    12

    4

    교직원 다모임 : 2학기 교육 활동 평가 및 성찰

    (학급회의 - 학년 학생 다모임)

    11

    교원 자율동아리 운영

    18

    동아리 활동

    25

    성탄절

라. 자율 장학 및 교사 연수 운영 계획

1) 자율 장학 협의회 구성
자율 장학 협의회 구성
구분 담당자 장학 활동 내용

위원장

교장

장학 위원 조직, 장학 활동 시행

부위원장

교감

위원장 보좌, 업무 장학, 장학 지도

기획위원

교육혁신부

장학 활동 기획, 장학 업무, 연수 추진과 평가

학년 실행위원

전문적학습공동체 팀장

학년별 장학 활동 계획 수립, 교수·학습방법 개선,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교육활동 정보 교환 및 연수 활동 추진

교과 실행위원

각 교과 장학위원

교과별 장학 활동 계획 수립, 교수·학습방법 개선,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교육활동 정보 교환

국어(강영주), 영어(김경미), 수학(김병길), 과학(안연하), 도덕·사회·역사(김정금), 기술가정·진로와직업·정보(양태석), 음악·미술·체육(부순영)

2) 자율 장학 운영 계획
자율 장학 운영 계획
일시 교과 대상자 참관자 구분

2019. 04. 11.

~ 06. 28.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도덕, 역사

수업 나눔 참가 이외의 교사

교과 교사, 교장, 교감

1학기 동료장학

2019. 09. 02.

~ 11. 22.

기술가정

진로와 직업

정보, 음악, 미술, 체육

수업 나눔 참가 이외의 교사

교과 교사, 교장, 교감

2학기 동료장학

2019. 06. 13.

전 교과

전 교사

학부모, 교장, 교감

1학기 학부모 수업공개

2018. 10. 1.

전 교과

전 교사

학부모, 교장, 교감

2학기 학부모 수업공개

3) 컨설팅 장학 운영 계획
컨설팅 장학 운영 계획
교사명 시기 공개대상 학년/교과 단원/차시 주요학습내용 비고
김병길 5월 학부모, 동료교사, 컨설턴트 2학년/수학 단원교과 진도계획에 의함 단원교과 진도계획에 의함 수업컨설팅
4) 자율 및 직무연수 방침
  •  - 자율연수는 교사의 전문적 소양과 연계한 소주제 중심의 자율연수로 교육 과정, 학사 관련 자료, 학교 현안 문제 관련 정보

       교류, 교육계획 추진 및 평가를 포함한 워크숍 및 간담회, 도내·외 연수, 기타 친목 도모 등을 말한다.

  •  - 특히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성장, 평가의 혁신을 위한 연수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전문적 학습 공동체

       동아리별 연수 계획을 추진한다.

  •  - 모든 교사는 자기 개발을 위한 교원 직무 연수 60시간 이상을 이수하도록 하되, 되도록 집합 연수를 포함하도록 한다.
5) 월별 교사 연수 계획
  • 월별 교사 연수 계획
    담당 연수 내용

    3

    교무부, 학생안전부, 연구부, 창의과학부, 사회복지부, 진로진학부, 교육혁신부, 체육부, 학년부

    학업성적관리규정, 학교폭력예방, 생활지도, 교내 과학의 날, 교수학습방법 개선 연수, 도서관 운영계획, 기초학력 책임지도계획, 교과학습 진단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시행, 수업공개 활성화 계획, 2015교육과정 연수, 학부모 상담주간

    4

    교무부, 교육혁신부, 학생안전부, 학년부

    학생 자치에 대한 이해, 시험 출제 및 평가 방법 개선, 학교생활기록부, 장학활동,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방법

    5

    교무부, 체육부, 학년부

    교과별 평가계획, 한마음축제, 체험학습

    6

    교무부, 학년부, 교육혁신부, 진로진학부

    꿈·끼 탐색주간 운영 계획

    7

    교무부, 학생안전부, 교육혁신부

    수업방법 개선, 1학기 교육활동 평가, 학생 설문, 하계 연수

    9

    교육혁신부, 체육부, 보건교사, 교육혁신부, 학년부

    청렴교육, 성교육, 교수학습방법 개선 연수, 올바른 대화기법, 생활지도

    10

    학생안전부, 학년부

    학교폭력예방, 설문조사

    11

    교무부, 학년부

    생활기록부 작성 요령, 수업 개선

    12

    교무부, 연구부, 교육혁신부, 학년부

    꿈·끼 탐색주간 계획 수립, 겨울방학 및 학년말 방학 계획 안내

라. 자율 장학 및 교사 연수 운영 계획

  • 1) 학년 수업 공동체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배움을 알아가고, 자신의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 2) 수업 나눔 활동을 위한 협의회를 통해 교사들은 교과의 벽을 허물고 동료 교 사 간 긍정적인 관계를 회복함으로써 수업

       개선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3)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실 수업 혁신을 통해 교사 들은 수업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배움의 문화가 정 착될 것이다.

  • 4) 소통, 공감, 토의, 토론 중심의 자율 장학을 통해 교사의 학교 교육 제고력을 제고할 수 있다.
  • 5) 집단 지성을 발휘하여 주제 관련 연구 활동을 함으로써 더불어 성장하는 학 교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실천과 체험중심의 인성교육의 활성화

- 사제동행 가족봉사단 - (운영책임:양정은)

가. 운영 목적

  •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에게 다가가고 함께 하는 가족 활동을 통해 이웃과 함께하는 삶의 지혜를 배우며 그 과정에서

    행복해지는 지름길인 봉사의 의미와 가족의 소중함을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사회인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나. 운영 개요

  • 1) 봉사 활동 시기: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매달 1회(현재 8년째 운영) 4월부터 12월까지로 총 9회기의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함.

  • 2) 봉사 활동 대상:제주시 월평동 소재의 무지개 마을 생활인.
  • 3) 봉사 활동 인원:50가족 150명 이상 학생과 학부모, 요양원 생활인 28명 안내문 발송을 통해 선정. 요양원의

       삼촌, 이모 특성(40-60대 남자 생활인의 비중이 높으며 보호자가 육지에 있거나 연고가 없는 경우가 많음)을 고려하여 반드시 부모님이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가정을 선정하도록 함.

  • 4) 봉사 활동 내용: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노력봉사보다는 인성발달의 중요한 전환점에 있는 남자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대인 관계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동하고자 한다.

다. 세부 운영 계획

  • 월별 교사 연수 계획
    활동내용 비고

    3/11

    정신요양원 실무자 면담 운영계획 논의

    3/13

    가족봉사단 가입 신청 가정통신

     - 봉사가족단 모집

    4/14

    둘째 주

    봉사 가족 조직 및 첫 모임

    1회기-봉사활동에 대한 이해 교육 실시

     - 학교 측 활동 계획 안내

     - 요양원 측 삼촌 이해교육

     - 개성을 살린 이름표 만들기

     - 활동 각오

     - 참가동기 및 가족 인사

     - 단체 사진 촬영

     - 삼촌 생활공간 둘러보기

    대인관계 지원 프로그램은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으로 봉사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함에 따라 봉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5/26

    넷째 주

    2회기-함께하는 만남,

     - 삼촌, 이모 결연 가족 팀 구성

     - 결연 가족 간 인사

     -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삼촌, 이모와 결연 가족 팀을 구성하고 결연 가족 간 인사, 다른 가족들과도 서로 인사를 통해 1년 동안 어색함 없이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친밀감 형성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활동, 유대감 형성을 위한 팀별 사진을 촬영하여 활동에 활용한다.

    6/23

    3회기-함께하는 시작,

     - 가족 티 만들기와 여름나기 부채 만들기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리고 색칠해서 자신만의, 우리 가족만의 티를 만들어 활동 시 활용한다, 여름에 사용하는 부채를 냅킨아트의 방법으로 예쁘게 만들어 활용한다, 냅킨을 오리고 붙이고 하는 과정을 통해 집중력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세상에 하나뿐인 나 만의 부채가 완성되는 과정을 통해 창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7/28

    4회기-함께하는 멋,

     - 재활용품 활용 와인딩 공예와 원예체험

    조물 조물, 어린 시절 오리고 붙여서 예쁘게 스케치북을 꾸몄던 추억, 모두가 함께하는 꾸미기 활동을 통해 마음을 표현한다, 삼다수병을 재활용하여 화분을 만들어 다육 식물을 키우는 활동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올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8/25

    5회기-함께하는 손,

     - 행복 주머니 만들기

    가족들과 함께하는 다우렁 주머니인 파우치와 필통 만드는 체험으로 스텐실 방법으로 물감을 찍어내기도 하고, 펜으로 그리기도 하며, 와펜을 활용하여 붙이기도 하면서 나만의 주머니를 표현하고 꾸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삼촌, 이모님들과 함께 완성해 가는 과정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완성의 자신감도 가질 수 있다.

    9/29

    6회기-함께하는 나들이,

     - 절물에서 미션 수행

    제약된 공간에서 생활하고 있는 삼촌들에게 제주의 아름다운 자연을 함께 느낄 수 있게 한다, 더불어 절물에서 가족과 함께 걷고, 대화하며 다양한 미션(제기차기, 훌라후프, 줄넘기, 고리던지기, 사진찍기 등)을 수행하며 가을날 일상의 즐거움과 건강을 삼촌, 이모님들에게 선물한다.

    10/27

    7회기-함께하는 즐거움,

     - 가을 운동회 맛있는 간식 시간

    지적, 인지적 장애는 건강상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삼촌, 이모님들을 우리학교로 초청하여 가을 운동회를 통해 추억과 건강을 선물한다.

    11/24

    8회기-함께하는 나눔,

     - 손수건 염색체험

    가족들과 함께하는 손수건 염색 체험 활동으로 홀치기 염색의 의미, 묶는 방법과 염색되는 문양, 염색의 종류 등을 설명 들으면서 진지하게 손수건을 묶고 또는 구기면서 염색하여 나만의 손수건이 완성되어 간다, 그리고 가족 앨범을 만들기 위한 가족별, 팀별 사진 찍기 활동도 이루어진다.

    12/22

    9회기-함께하는 축제,

     - 행복 더하기

    가족별 앨범을 만들어 전시하고, 다우렁 문집 ‘다우렁의 마음을 엮은 조각편지’전시 및 학생, 학부모가 가지고 있는 재능기부 활동으로 율동, 플루트, 하모니카 등 악기 연주, 가족별로 노래자랑의 시간도 갖고, 함께했던 생활인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담아 선물 증정과 활동 느낌 발표 등의 시간을 갖는다.

라. 기대효과

  •  1) 교실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봉사활동을 통해 실천함으로써 개념적 지식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2) 대인 관계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실제로 계획 운영하게 됨으로 경험적 학습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  3) 소외된 이웃을 접하므로 사회 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도울 수 있어 개인의 활동이 어떻게 사회를 움직일 수 있는지

       관계망의 중요성을 깨닫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4) 타인을 도와주는 활동을 통해 늘 보호받기만 하던 사회적 약자의 위치에서 성인의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인의

       품성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5) 가족이 함께 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대화의 소통이 단절되었던 현대 가족에게 새로운 레포를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진정한 봉사는 삶의 기쁨과 활력이 됨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이다.

  •  6) 부모와 자녀가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 가정이 화목해지고 대화가 다양해진다.
  •  7) 가족이 함께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자녀들의 건전하고 바른 생각과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계기가 된다.
  •  8) 봉사활동에 부모가 모범이 되므로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높아진다.
  •  9) 어려운 이웃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며 함께하는 기쁨과 나누는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